본문 바로가기
시험/수능

수능 영어 공부법 노베에서 1등급(듣기,구문,기출)

by moneyback 2021. 8. 10.
반응형

현재 수능에서 영어는 한국사와 함께 절대평가 과목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100점과 90점은 1등급으로 점수가 같습니다. 듣기, 독해 등 전략만 잘 세운다면 문제를 틀리고도 높은 등급을 맞을 수 있습니다. 노베에서 1등급이 되기까지 어떤 영어 공부법이 필요한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특히 노베(노베이스)인 사람들은 단기간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수능 영어 '점수'를 올리기 위한 공부를 해야 합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되겠지만 저의 경험담과 함께 글을 읽어 보시면 어느 정도 방향이 잡힐 거라고 생각합니다. 2022 수능이 100일 정도 남았네요. 필요한 내용은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나의목차]]

 

내 나이, 조건에 맞는 지원금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금 찾기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방법(토스로 쉽게 가능)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포스팅입니다. 사실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여러 지원금들이 많이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이후 재난지원금들은 대부분 다 알고 있지만,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임에도 불구

footballlife.tistory.com

 

영어 점수 올리기 위한 조건

기본적으로 단어 암기는 필수입니다. 한국말도 뜻을 알아야 이해가 되는 거처럼 영어도 단어를 알아야  시작이 가능합니다.

 

대성마이맥 이명학T: '효율적인 단어 암기법이 있나요?

👉이명학T Q&A참고 

 

대성마이맥 마이맥선생님 > 학습 Q&A

1.영역 국어 수학 영어 사회탐구 과학탐구 제2외국어 한국사 2.선생님 영역을 선택해 주세요. 3.과목 영역 > 선생님을 선택해 주세요. 4.유형 선생님 > 과목을 선택해 주세요.

www.mimacstudy.com

한번 참고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결국 반복이 '핵심'입니다..

단어

사실 어휘만 뒷받침되면 어느 정도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수준이 됩니다. 어휘의 차이가 실력을 가릅니다. 수능 영어 공부량을 분배할 때 단어공부에 소홀히 하지 마세요.

 

기본적으로 수능 단어장 하나쯤은 갖고 계실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1권을 3~4회 이상 본다는 생각으로 공부합니다. 

[유용한 정보] - 워드마스터 수능2000 리뷰, 수능 단어장 추천!!!

 

워드마스터 수능2000 리뷰, 수능 단어장 추천!!!

안녕하세요 풋볼라이프 입니다. 여러분들은 영어공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드는게 무엇인가요? 듣기,독해,문법등 여러가지 말들이 나오겠지만 뭐니뭐니해도  가장 중요한것은 역

footballlife.tistory.com

단어는 기본입니다. 노베이스 공부법이든 영어 좀 하는 분들도 단어는 꼭 익혀야 합니다.

간단히 단어 암기 방법만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1. 기출 어휘
  2. 반복과 TEST
  3. 문맥 확인

수능 수준을 뛰어넘는 단어를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워드마스터 같은 책 사셔서 반복해서 봅니다. 핵심은 반복입니다. 이때 반복을 어떻게 하냐 물으실 수 있습니다. 제가 공부한 방법 간략히 얘기해드립니다.

 

  • '모르고 헷갈리는 단어' 위주 TEST 합니다. A4용지가 됐든, 단어 가리개를 이용하든 내가 이 영어 단어를 보고 뜻을 떠올릴 수 있어야 합니다.
  • 아는 단어 공부하는데 시간 쏟지 마세요. 잊어버리면 어떡하지 하는 생각은 버리시고 모르는 것을 집중 반복해서 아는 어휘를 늘립니다.
  • 단어 하나에도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는 사실은 아실 겁니다. 보통 특정 문맥에서 자주 쓰이는 의미가 있기 마련입니다. 다양한 의미로 쓰이는 단어의 경우 문맥을 통해 뜻을 익히도록 합니다.

수능 영어 공부법

듣기 공부법

듣기는 다 맞추는 방향으로 가야 안정적으로 목표등급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듣기에 대한 감이 아예 없는 경우라면 하루 30분 이상 귀가 열릴 때까지 듣기를 공부합니다. 제가 노베이스 때 했던 공부법입니다. 

 

1. 듣기 기출문제를 푼다.(혹은 ebs 영어 듣기 문제집) 

2. 틀린 거 다시 듣고 푼다.

3. 틀린거 스크립트를 해석해 본다. 

*해석 안된다= 단어 문제, 구문 문제 ( 해석이 안되는 단어는 들어도 이해를 못하겠죠?)

 

4. 스크립트 보면서 mp3 다시 듣는다.

5. 스크립트 없이 듣는다.

 

이렇게 몇 번 반복하면 금방 감이 잡힙니다. 기출문제로 10회 정도만 해보세요. 이런 식으로 공부했을 때, 듣기에 자주 사용되는 표현, 어휘도 익히고 귀도 뚫립니다. 

 

 

*주요 인강 사이트 참고

인강을 듣지 않아도 무료로 올라오는 학습 안내 영상, 혹은 Q&A 게시판 등에 학습에 도움이 되는 팁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어, 듣기, 구문, 독해 TIP 참고해보세요.

EBSi  메가스터디 이투스 대성마이맥 스카이에듀

 

*특정 유형만 틀리는 경우

 

방법: 특정 유형만 반복해서 푼다.

 

앞서 설명해준 방법을 특정 유형만 기출이든 ebs든 모아서 공부해 보세요. 

 

보통 듣기 시간이 짧은데 선지가 영어로 되어 있는 경우는 놓치기 쉽고, 상대적으로 다른 문항에 비해서 듣기 시간이 길어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우 틀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돈 계산 문제도 헷갈리기 쉽죠? 할인하고, 뭐 추가 구매하고 등등 

 

기출을 통해서 어떻게 이 문항을 대비할지 고민해보세요. 

 

구문 공부법

 

수능 영어 구문 공부법

아주 기본적인 문법 지식이 있다면 사실 바로 구문 공부로 들어가는 것을 추천드려요. 구문 독해는 시중에 유명한 교재 '천일문'이 있죠. 혼자서 공부하기에는 좋습니다.

 

그런데 구문에 대한 감각이 없다면 강의, 학원을 통해  익히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겁니다. 혼자서 끙끙 씨름하지 말고 강의 듣고 시키는 데로 복습하세요.

 

괜히 강사가 있는 게 아닙니다. 수능 기출 분석을 토대로 필요한 지식을 강의로 압축해서 전달하기 때문에 혼자 하는 거보다 더 빠르게 '필요한' 구문 지식 익힐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구문강의 2가지▼

✅EBSi 주혜연의 해석공식

✅대성마이맥 이명학 신택스 1.0

 

사설 강좌에는 유명한 영어강사가 많이 있죠. 저는 수험생 때 이명학 선생님 신택스 들었습니다. 이명학선생님 구문 강좌는 수능 뿐만 아니라 영어 읽기에 도움이 되서 정말 강추.. ebs 무료 강좌에도 좋은 강의가 많이 있습니다. 위의 주혜연의 해석공식이 평이 좋으며, 저 역시 많은 도움을 얻었습니다.

 

수능 시험지를 분석하자.

현재 수능시험 영어는 절대 평가입니다. 10점 단위로 자르기 때문에 1점 차이로 1등급이 올라가기도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80점을 맞는 학생이 89점을 맞는 학생과 같은 2등급으로 평가받는다는 점. 어떻게 보면 특정 등급을 맞을 기회가 많이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89점에서 무려 9점을 깎여도 되니까요.

 

어떤 등급이든 특정 등급을 맞기 위한 기본 전략은 같습니다.

 

1. 풀 수 있는 문제는 다 맞자.

2. 모르는 거에 시간 쏟지 말자.

 

2021년 대학 수학능력시험 기준으로 수능 영어 문항은 45문제입니다. 만약 내가 3등급을 맞고 싶다고 가정해 봅시다. 70점 이상이 필요합니다. 맞아야 하는 문제들을 계산해 보죠.

 

여기서 듣기 17문제 =37점

 

*듣기는 다 맞아야 합니다.

 

(다 맞는 것을 넘어서 듣기 하면서 독해 문제까지 해결해야 시간이 여유롭습니다. 듣기와 독해를 동시에 하는 부분에서 의견이 갈릴 수 있습니다. 만약 독해를 빠르게 할 수 있다면 듣기에만 집중하세요. 그러나 충분히 듣기 하면서 몇 문제 푸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8문제 이상은 듣기 하면서 풀었습니다. )

 

수능 영어 듣기 공부법

 

필요한 점수는 33점입니다. 63점 중에 33점만 맞추면 3등급입니다.

그럼 어떤 문제를 풀어야 할까요? 3점짜리 빈칸 추론 문제를 풀기 시작할까요?

 

아닙니다. 분명 유형별로 난이도가 비교적 쉬운 문제들이 있습니다. 제목, 주제 문제 2점짜리 있습니다. 그런데 안내문도 2점입니다. 안내문이 훨씬 쉽습니다. 이렇게 쉬운 문제부터 공략해 나갑니다.

 

 

쉬운 문제 유형

 

18~20번 목적, 심경, 주장

2X3=6점

 

도표, 내용 일치, 안내문 1,2

2X4=8점

 

장문 독해(43~45)

2X3= 6점

 

20점 확보 

--------------------------------------------------------------

 

중간 난이도 문제

 

주장, 제목, 요지, 밑줄 의미 (2X3+3=9점)

=9점

 

흐름 무관 (35번)

=2점

 

요약(40번) =2점 or 3점

=2~3점

 

13~14점 확보

 

듣기 37+ 쉬운 문제 20점+ 중간 난이도 13점= 70점 

 

수능 영어 기출 공부법

나머지 순서, 삽입, 장문 독해 1, 어법, 어휘, 빈칸 추론까지 30점이나 남아 있습니다. 앞서 70점을 확보해 놓는다면? 나머지 문제 중에서 10점만 맞으면 2등급까지 올라가는 것입니다.

 

70점을 확보하지 못했더라도, 65점 이상 확보를 해놓고 나머지 문제에서 찍으면 70점 확보됩니다. 순전히 점수를 올리기 위한 전략입니다.

 

2등급, 1등급도 이렇게 난이도 낮은 거부터 공략해 나갑니다. 유튜브에 또 선생님이라는 영어 가르치시는 분도 이런 방식의 시험 풀이 방식을 영상을 올려놓으셨습니다. 해당 영상을 보면 더 잘 이해가 되실 거 같네요. 

 

 

내 실력에서 맞출 수 있는 문제는 다 맞히는 것이 핵심입니다. 영어 실력이 동일해도 난이도가 쉬운 문제 5문제 푸는 것과 고난도 5문제 푸는 것에서 사용되는 시간은 다릅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이를 간과하고 그저 시험지 순서대로 푸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맞출 수 있는 문제부터 푸세요.

 

기출문제 공부법

 

단어와 구문, 듣기 등을 어느 정도 뒷받침된 상태+ 내가 풀어야 할 문제들이 어느 정도 정해진 경우에 영어 독해 방법 그리고 유형별 풀이 방법을 익히면 문제를 쉽게 맞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훈련은 기출문제를 통해 먼저 하도록 합니다.

 

단어 알고 구문 알면 독해가 될 줄 알았지만 하나의 글을 읽는 것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제가 영어 강사는 아니라서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조심스럽지만, 제가 수능 영어를 공부하면서 느꼈던 가장 핵심적인 팁은 언급하겠습니다. 

 

수능 영어
기출문제는 ebs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ebsi 기출 홈페이지

 

EBSi 국가대표 고교강의

 

www.ebsi.co.kr

 

 

하나의 글을 읽을 때 모든 문장을 해석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만 기억해도 분명 정답 고르기가 쉬워질 겁니다.

 

ex) 단어 공부했고, 구문도 공부했는데 모르는 단어가 나오고 모르는 구문이 나왔다. 

 

시험장에서 해야 할 행동은?

1. 고민한다.

2. 넘긴다.

 

시험장에서 모르는 뜻, 구문 나오면 넘기세요. 고민해봤자 깨닫지 못합니다. 

 

아는 것만 해석하세요. 그리고 내가 해석한 그 틀에서 전체적인 맥락을 확인하세요. 10 문장이 있다면 10문장 다 이해하면 좋겠죠. 그러나 10문장 중에 1 문장 해석 안된다고 문제 못 푸는 거 아닙니다.

 

 

1. I am sick to the stomach =나는 배탈이 나서 아프다.

 

2. sfkoqnksal, fjoejlajej ???

 

3. I ate apple yesterday = 나는 어제 사과를 먹었다.

 

A 학생

 

1. 나는 배탈이 나서 아프다.

2. 아 뭐야... 이거 무슨 말이지.. 다시 처음부터 읽자.. 나는 배탈이 나서 아픈데? 이건 뭔 소리지.. 

 

B학생

1.어 배탈이 났구나? ~~

2. 뭐라는거야 이거 

3. 아 어제 사과를 먹어서 배탈이 났구만 

 

스스로 한 번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기출문제를 풀고 난 후, 분석할 때는 내가 이해하지 못한 문장, 단어 공부는 해줘야 합니다. 

 

 

최소 3개년 (6,9월 모의고사+ 수능)을 공부합니다.

사실 3개년만 분석해도 양이 꽤 됩니다.

단어, 구문 등등 

 

기출 공부하면서 유형별 풀이 방식을 미리 익히는 것도 도움이됩니다. 내가 스스로 기출을 공부하다보면 자연스레 체득이 되기도 하지만 미리 알고 문제를 보는 것은 다릅니다. 여러 강의와 적절히 분배해서 공부해 보세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궁금하신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아는 선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IT-스마트폰/어플] - 영어단어 암기 사이트,어플 추천 네이버 영어사전!

 

영어단어 암기 사이트,어플 추천 네이버 영어사전!

영어 공부를 하다 보면 단어를 암기해야 할 일이 많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게 스마트폰을 이용한 방법이 있죠. 사이트나 어플을 이용하는데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 중에 네이버

footballlife.tistory.com

 

[IT-스마트폰/어플] - 무료 영어회화 어플 추천-케이크(Cake)

 

무료 영어회화 어플 추천-케이크(Cake)

우리나라에서 영어는 어느 정도로 중요할까요? 초중고 학교 뿐만 아니라 대학교, 심지어 취업할 때까지 우리는 늘 영어의 중요성을 느낄 겁니다. 그런데 시험을 위한 영어가 아닌 일상생활에서

football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