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청년도약계좌 신청 방법 및 조건 (자격, 기간 정리)

by moneyback 2022. 3. 25.
반응형

새 정부 탄생을 앞둔 시점에서 관심을 받고있는 청년도약계좌 안내합니다. 이 정책의 혜택은 무엇이고, 가입 자격과 기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기존 비슷한 청년 정책으로 청년희망적금이 있었죠. 해당 가입 조건과 차이가 있습니다. 두 정책 비교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나의목차]]

 

 

✅청년지원금 종류 2022 (대상, 혜택,금액) 총정리

 

청년지원금 종류 2022 (대상, 혜택,금액) 총정리

요즘 청년들 취업하기가 하늘에 별 따기라고 하죠. 코로나19가 겹치면서 얼어붙은 취업시장이 더 힘들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상황을 당장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제

footballlife.tistory.com

✅장병내일준비적금 정리(대상,혜택, 금리비교)

 

장병내일준비적금 정리(대상,혜택, 금리비교)

장병내일준비적금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군인 장병들을 위해서 준비한 정보입니다. 향후 군 전역후에 쓸 수 있는 목돈을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군적금을 많이 하실겁니다. 입영예정자

footballlife.tistory.com

 

 

요즘 군대에 있는 사람을 비롯해서 여러가지 청년 상대로한 정책이 많이 있죠? 내일채움공제를 비롯해 2022년 관련된 청년지원금을 확인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신청 및 가입 방법, 대상 확인해 보세요. 

 

청년도약계좌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청년들을 위한 정책으로 공약을 내세웠습니다. 최대 1억까지 모을 수 있다보니 많은 젊은층들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10년 납입으로 최대 1억원 목돈을 모을 수 있기 때문에 1억 통장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해당 정책을 시행하는 이유는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자산형성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기존 유사 제도와 차이가 있어 더 많은 청년들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혜택

청년도약계좌 혜택

 

정부 지원금은 소득 기준에 따라 차등이 있습니다. 연소득 기준으로 2400만원 이하인 경우는 월 최대 40만원 지원금을 받게 되며 3600만원 이하는 월 최대 20만원, 4800만원 이하는 최대 10만원 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본인기여 한도와 저축 금액에 비례한 정부기여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조건 관련 자주하는 질문

소득이 높은 청년은 정부 직접 지원금 형태가 아니라 비과세나 소득공제를 통한 혜택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가입자들은 투자형태를 직접 선택도 할 수 있는데요. 투자 형태는 주식, 채권, 예금형 3가지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생애최초 주택구입이나 실직 및 휴직 등은 예외적으로 중도 인출을 하도록 하고 재가입을 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입기간에 소득이 상승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다른 구간 혜택으로 적용이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자격 조건

대상자는 만 19~34세 청년입니다. 가입 자격 조건은 근로사업 소득 유무입니다. 기존의 청년 희망적금과 달리 총급여 제한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존에 정부에서 시행했던 청년 희망적금은 연 소득이 3600만원 이하인 사람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았습니다.

 

👉청년희망적금vs청년도약계좌 비교

 

문재인 청년희망적금 vs 윤석열 청년도약계좌…뭐가 낫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청년 공약 중 ‘1억원 만들기 통장’으로 불리는 ‘청년도약계좌’에 관심이 쏠리면서 문재인 정부의 ‘청년희망적금’과의 혜택 차이가 궁금증을 낳고 있다. 두 상품

www.edaily.co.kr

 

하지만 청년 도약 계좌는 근로 소득이 있는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비교하면 청년희망 적금은 2년 만기에 연 최대 6%이고, 청년도약계좌는 10년에 연 3.5% 복리입니다. 

 

장려금 크기에서는 당연히 기간이 많은 윤석열 정책이 많습니다. 그런데 기간이 10년에 달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청년 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대상 만 19~34세 청년 중 연 소득 3600만원인 자. 만 19~34세 청년 중 근로사업소득이 있는 자.
기간 최대 2년 최대 10년
납입금액 월 최대 50만원 연소득 구간에 따라 차등(30, 50, 60, 70만원)

 

청년도약계좌 신청 

청년도약계좌는 당선인의 공약이고 구체적으로 시행 계획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만 기존에 청년희망적금과 마찬가지로 같은 절차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체적으로 신청방법과 기간이 나오는 대로 해당 글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청년 관련 정책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

저소득 무주택 청년들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소개해드립니다. 청년들이 주택구매를 하고 임차자금 마련을 위해 정부의 지원이 뒷받침 되는 청약통장입니다. 당초 예견된 2

footballlife.tistory.com

 

하지만 예산 문제로 인해 위에 언급한 내용 그대로 정책이 시행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만20세~34세 근로 소득자가 작년 기준으로 대략 630만명에 육박합니다.

 

이들 다수가 가입을 하게되면 1년 예산만 7조 이상 들어가는 계산이 나오기도 합니다. 

 

따라서 현재 정치권을 비롯해서 여러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청년만 우대한다는 다른 세대들의 불만도 나오고 잇습니다.

 

특히 기존 청년희망적금 가입자가 290만명인데, 이는 정부 예상의 7배 이상이나 뛰어 넘는 수치로 이미 많은 예산을 소요한 상태이기도 합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가입 조건은 만 19~34세 청년으로 근로소득이 있는 모든 사람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과 차이는 무엇인가요?

청년희망적금는 최대 만기 기간이 2년인 반면, 청년도약계좌는 최대 10년입니다. 여기에 정부 지원금, 최대납입액 등이 차이가 있습니다.

1억통장계좌 언제 가입 가능하나요?

가입은구체적으로 방안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