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기타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차이 비교 해보기.

by moneyback 2021. 7. 5.
반응형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명칭이 공동인증설 바뀌었지만, 아직까지도 공인인증서가 입에 익는게 사실입니다. 사실 인터넷 뱅킹을 하는데 있어서 두 인증서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실질적으로 크게 와닿지 않기도 합니다. 그런데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역할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두 인증서의 차이가 어떤지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나의목차]]

공동인증서는 무엇인가?

 

공동인증서는 공인인증서가 폐지 된 이후 출시되었습니다. 1999년 이래로 사용된 공인인증서가 법적으로 폐지되어서 여러 사람들에게 혼란을 줄수도 있을 것 같다는 우려와 달리, 명칭만 '공동'으로 바뀌었을 뿐 특정 사이트에서 본인 인증을 하거나, 은행 거래를 사용할 때 동일한 역할을 하고 있어서 큰 차이는 없습니다. 

 

기존에 골칫거리(?)로 여겨졌던 갱신 부분을 말씀드리자면 기존 공인 인증서와 동일하게 1년 뒤 폐지가 됩니다. 역시 30일전에 미리 갱신을 해줘야 겠습니다. 기존에 했던 가져오기,내보내기 등으로 스마트폰과 컴퓨터에 저장해서 사용 합니다.

금융인증서는 무엇인가?

기존의 공인인증서가 폐지된 이후 나온 것으로 금융거래를 비롯해서 전자거래에 사용되는 인증서입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가 PC, 스마트폰, USB 등에 저장된것과 달리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 클라우드 자체에 저장이 됩니다. 따라서 공인인증서가 담긴 USB를 잃어버리는 경우와 같이 분실하는 상황을 방지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증방법에서도 기존의 복잡한 숫자와 문자 조합에서 비밀번호 6자리, 패턴, 지문 등 현 기술적 요인이 결합한 모습으로 인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비교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를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개인 입장에서는 두 인증서가 큰 차이가 느껴지진 않을 거 같습니다. 다만 어떤 활동을 주로 하느냐에 따라 사용하는 빈도가 많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핵심 비교

비교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유효기간 3년  1년
용도 모든 전자거래 은행,신용카드, 민원 업무 등 
비밀번호 6자리 혼합10자리
보안 방식 클라우드 자체 저장 공유 폴더에 저장

[유용한 정보] - 농협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스마트폰 편

 

농협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스마트폰 편

흔히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계실겁니다. 그런데 이 공인인증서가 발급받았다고 해서 계속 유효한게 아니라 1년단위로 갱신을 해줘야 합니다. 그런데 몇몇 분

footballlife.tistory.com

 

 

 

공인 인증서 폐지 이후 딱히 큰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을 보지는 못했습니다. 기능상 크게 벗어나는 것이 없고, 오히려 선택지가 2개로 늘어나면서 더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장단점이 존재하니 참고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두개 다 발급 받아서 때에 따라 적합한 거 쓰고 있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