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건강

손톱 물어뜯는 이유와 부작용을 알아보자

by moneyback 2015. 3. 8.
반응형

 

 

흔히 어린 어린 아기들을 보면 손가락을 빠는 행위를 하고 있는것을 자주 볼 수가 있습니다. 이는 무엇이든 무엇이든지 입에 갖다대고 빠는 습성이 강한 시기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행위는 걸음마를 뗀 이후부터는 거의 찾아볼 수 없고 성장하면서 자연스레 하지 않는 행동이 됩니다. 하지만 손톱을 물어뜯는 경우에는 손을 빠는 행위와는 좀 많이 다릅니다.

 

손톱의 경우에는 아이들 심리적인것과도 관련이 있고 한번 습관이 들게되면 고치기가 어려운 습관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어릴때에 바로잡아주는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손톱 물어뜯는 이유와 이에따른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 물어뜯는 이유와 부작용을 알아보자

 

 

 

갓난애기가 손을빠는 행위는 자연스러운 행위라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다만 3~4세 이후의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기 시작한다면 이는 즉시 바로잡아줘야 하는 행위인데요. 이때 이것을 신경쓰지 않고 방치한다면 청소년기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까지 이러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행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한다면 그에 따른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고 또 남들이 보기에도 상당히 보기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는것이기 때문에 하루빨리 습관을 고치는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손톱을 물어뜯는 이유를 알아보면 생각보다 많은것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것을 알 수 있는데요.

 첫번째로 손톱을 물어뜯는 이유는 심리적인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이거나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했을때를 들 수 있는데요. 손톱을 물어뜯는 행위를 통해 이러한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는것입니다. 이는 아이들 뿐만 아니라 청소년, 성인들의 경우에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손톱을 물어뜯는 행위를 고치는것도 중요하지만 심리적인것을  해결해 주는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긴장한 상태에서도 이러한 행동을 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또 심리적인것과는 무관하게 단순히 습관화 되어서 이러한 행위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의식적으로 그냥 손톱 물어뜯는 행위를 하는것이죠. 앞서 언급했지만 이러한 행위는 위생적으로나 남들이 보기에 굉장히 좋지 않은 행위입니다.

 

그렇다면 이에 따른 부작용은 무엇일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손은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신체부위중 하나로써 자연스레 세균감염에 제일 많이 노출 되는 부분입니다. 밥먹을때,공부할때,컴퓨터,물건을 드는경우등 손을 이용하지 않고서는 할 수 있는일은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그만큼 세균이 가장많이 득실되는 부분중 하나인게 손인데 이 손을 입에다 갖다대는것 자체만으로도 질병에 걸릴 확률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특히 눈병의 대표적인 이유가 손으로 눈을 비벼 세균이 감염 됐기 때문이기도 하죠.

 

또 한가지 이유는 손가락 모양에 변형이 올 수도 있습니다. 손톱을 물어뜯는 사람들의 손을 보면 손톱이 고르지 못하고 균형적이지 않는듯한 느낌을 받기도 하죠. 특히 서비스 업종에 종사하시는 사람들이나 여성들의 경우에는 이러한 행위자체가 상당히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도 있기에 습관을 바로잡아야 합니다.

 

 

손톱 물어뜯는 행위를 고치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겠습니다만 네일아트,매니큐어 등을 손톱에 발라주는것도 상당히 효과가 있고 손톱 물어뜯는것을 방지하는 방지제를 발라주시는것도 이 습관을 고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이러한것들을 발라도 고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무엇보다도 이 습관을 고쳐야겠다는 의지와 마음자세가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자 이렇게 손톱물어뜯는 이유와 부작용,해결 방법까지 간략하게 알아봤는데요. 본인의 위생도 문제지만 이러한 행위를 함으로써 자신의 이미지까지 실추시키기 때문에 이 습관을 갖고 계신다면 하루 빨리 고쳐야합니다. 아무쪼록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됐으면 하고 깔끔한 손톱을 갖을 수 있도록 손톱 물어뜯는 습관을 다 고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